2016년 3월 16일 수요일

[c++] RTTI ( Real-Time Type Information ) 와 dynamic_cast

RTTI 
 RTTI (Runtime Type Information)실행시간에 객체의 타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능을 말한다. C++은 클래스의 객체만 가지고선 어떤 클래스의 객체인지 알수 있는 방법이 원래 없기 때문이다. 형변환 중 dynamic_cast를 할려면 RTTI가 필요 한데, 우리가 많이 쓰는 Visual Studio는 기본적으로 RTTI 기능을 사용하지 않게 설정되어 있다. 왜냐하면 RTTI의 특성상 객체를 생성할때마다 그 객체 내부에 타입 정보와 상속 정보를 넣어두기 때문에 속도(퍼포먼스)의 저하가 일어나기 때문이다. 
그래서 RTTI 기능 및 dynamic_cas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주얼 스튜디오의 프로젝트 설정을 변경 시켜 줘야 한다. 프로젝트의 Properties에 들어가 C++ -> Language -> Enable Run-Tie Type Information을 Yes(/GR)로 바꿔주면 된다.

  그럼 이 RTTI와 dynamic_cast는 어떻게 작동을 하는 것일까? 
컴파일러는 RTTI 와 객체를 연결하기 위해서 가상함수 포인터 테이블을 이용을 한다. 원래 C++ 언어의 가상함수 포인터 테이블은 순수한 가상함수에 대한 함수 포인터 배열이다. RTTI 와 객체의 연결을 위해 C++ 언어는 가상함수 포인터 테이블 앞에 4 byte 를 만들고 이것을 RTTI 와의 연결 고리로 사용한다. 
 프로그램이 dynamic_cast 를 이용하여 캐스트를 한 경우 실행 코드는 dynamic_cast 의 표현식에 기술된 객체를 이용하여 RTTI 포인터 테이블을 검색하고, 만약 RTTI 포인터 테이블 상에 일치하는 RTTI 가 존재 한다면 표현식에 기술된 객체의 타입을 변환하여 반환하고, RTTI 포인터 테이블 상에 일치하는 RTTI 가 존재 하지 않는다면 dynamic_cast 는 NULL(0) 을 반환을 할 것이다. 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

[Effective C++] 항목 30 : 인라인 함수는 미주알고주알 따져서 이해해 두자.

인라인 함수를 사용하면 컴파일러가 함수 본문에 대해 문맥별 최적화를 걸기가 용이해집니다. 인라인 함수의 아이디어는  함수 호출문을 그 함수의 본문으로 바꿔치기하자는 것  남발했다가는 코드의 크기가 커질 게 뻔하다. 인라인 함수로 부풀려진 ...